ISO 표준소개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란?

  1. 국제 표준화 기구 (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표준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 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2. ISO 9001 인증은 제조업은 물론 건설, 공공행정서비스, 금융, 병원, 학교, 도소매 등 전 산업계에 적용되며,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의 지속적 개선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 발전을 추구하는 인증제도입니다.

ISO 9001 모델




필요성 및 효과

  •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 수단
  • 고객의 인증요구 대응
  •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 생산성 제고
  • 기술축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의 매출과 이익증대
  • 경영시스템의 객관적 검증으로 회사 이미지 제고, 신뢰감 향상
  • 경영체질의 개선으로 기업경쟁력 강화
  • 경영시스템의 국제화로 외부환경 변화에 신속 대응
  • 결함 예방, 낭비적 요소 제거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이란?

  1. 다양한 유형의 조직에서 해당 조직의 환경방침 및 목표와 일관성이 있는 활동, 제품 및 서비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함으로써 건정한 환경 성과를 달성하고 실증하는데 대안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환경성과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에 통합시켜 체계적인 경영시스템 내에서 이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조직이 환경 및 경제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법규 요구사항 및 중대한 환경측면에 대한 정보를 고려하여 조직이 방침과 목표를 개발 및 실행할 수 있도록 규정한 것이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요구사항입니다. 환경경영시스템의 실행은 지속가능한 개발과 일관성이 있으며 다양한 문화, 사회 및 조직 구조와 경영시스템에도 적합합니다.

ISO 14001 모델




필요성및 효과

  • 고객에게 환경경영에 대한 실증 의지를 보증
  • 공공/지역사회와 좋은 관계 유지
  • 투자자의 기준 만족과 자본 확보의 기회 증대
  • 적절한 비용으로 보험가입
  • 이미지 및 시장점유율 제고
  • 원가관리의 개선
  • 책임이 수반되는 사고의 감소
  • 입력자재 및 에너지의 보존
  • 인가 및 허가 획득의 용이, 그리고 그 요구사항의 충족
  • 공급자, 계약자 및 모든 임직원과 조직을 대신하는 인원의 환경인식 제고
  •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의 공유와 개발 촉진
  • 산업계와 정부의 관계 개선

ISO 45001이란?

ISO 45001은 새로 개발 된 국제 표준으로, 산업 보건 및 안전에 대한 요구 사항입니다. 이 표준은 모든 규모의 조직에 적용되며, 직장 상해, 건강 불량 및 사망 예방을 목표로합니다. 또한, ISO 45001은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산업 보건 및 안전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ISO 45001은 OHSAS 18001을 대체 할 것이며 산업 안전 및 보건을위한 차기“표준”이 될 것입니다.


필요성 및 효과

  • 안전보건에 대한 자율적 관리로 국내외 법규에 능동적인 대처
  • 작업장 내의 위험성을 관리하고 예방함으로서 재해 사고율 감소
  • 중대사고 위험성을 단기간 내에 현저히 감소
  • 작업장 내의 신뢰감이 향상된 분위기 조성
  • 사고나 생산 중단으로 야기되는 물적 손실을 감소
  • 품질, 환경 및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의 통합시스템 구축 용이
  • 적용되는 법규의 파악과 이에 대한 준수가 용이
  • 안전보건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
  • 전반적 업무 성과 개선

ISO 13485란?

국제 표준인 ISO 13485는 의료 기기 산업의 요구 사항을 규정합니다. 이 표준은 생산에서 후반 작업에 이르기까지 의료 기기의 제조 수명주기의 하나 이상의 단계에 해당되는 회사에 적용되도록 재정되었습니다. ISO 13485는 조직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유지하기위한 도구 역할을합니다.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조직은 안전하고 유능한 의료 기기를 제공하고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 표준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필요성 및 효과

  • 개선된 작업환경으로 고객 신뢰성 확보
  •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폐기물 감소
  • 외부환경 변화에 신속 대응
  • 지속적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
  •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ISO 21001이란?

오늘날 유치원에서 대학교, 직업 훈련 및 코칭에 이르기까지 학습의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협력관계를 향한 전통적인 고객 - 공급자 관계에서 벗어나려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학습자의 기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업무 방식에 적응하면서 동시에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때입니다. ISO 21001은 교육 기관이 학습자의 요구와 기대를 보다 잘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필요성 및 효과

  • 교육 기관의 신뢰성 향상
  • 학습자와 기타 이해관계자의 요구 사항 충족
  • 교육 목표 및 실행 계획의 개선
  •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제공
  • 자가 학습 및 평생 학습 기회
  • 특수 교육 요구에 대한 개인화 된 학습 및 개선

ISO 30301이란?

기록경영시스템은 자원을 관리하고 조직의 목표와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경영진의 결정을 내리기위한 모범 사례를 제공합니다. ISO 30301은 조직에서 효율적인 기록경영시스템 (MSR)을 구현, 운영 및 개선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기록경영시스템은 조직이 비즈니스 효율성, 책임, 연속성 및 위험 관리를 달성 할 수 있도록합니다. 또한, 오늘날의 디지털 환경의 과제에 대응하여 수집 된 데이터를 보존 할 수 있습니다. 


필요성 및 효과

  • 효율성 향상
  • 정책 개발에 기여
  • 조직이 MSR을 구현하도록 지원
  • 경쟁 우위 확보
  • 홍보효과
  • 조직의 성과 개선 지원
  • 조직의 데이터 보존 지원
  • 지속적인 개선에 기여

TL 9000(정보통신분야 품질경영시스템)인증이란

  1. TL 9000은 QUEST FORUM에서 개발한 정보통신산업분야의 품질경영시스템 표준으로서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에 TL 9000 공통요구사항과 TL 9000 공통 성과지표를 추가하여 작성한것 입니다.
  2. TL9000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와 같은 제품의 설계, 개발, 생산, 인도, 설치 및 유지보수에 대한 정보통신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으며, 정보통신 제품의 신뢰성과 품질 성과를 정량화 하기 위하여 성과 지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TL 9000 모델



필요성 및 효과

  • 가입자를 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
  • 조직과 고객간의 관계 향상
  •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의 표준화
  • 외부심사 및 현장 방문을 효율적으로 관리
  • 단일 성과지표 전반적인 비용감소와 경쟁력 강화
  • 증진된 관리 및 조직 성과의 개선
  • TL9000 성과지표에 대한 업계 벤치마크

K-OHSMS 18001(안전보건 경영시스템) 인증이란?

  1.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은 OHS(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관련 의무 이행에 대한 기본 틀을 제공합니다
  2. 작업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재해 및 사고의 위험성을 시스템적 활동을 통해 관리·예방하게 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인적 재해 및 재산피해를 사전에 예뱅하기 위해 지켜야 할 최소한의 요구사항을 규정하고있습니다.

K-OHSMS 18001 모델




필요성 및 효과

  • 안전보건에 대한 자율적 관리로 국내외 법규에 능동적인 대처
  • 작업장 내의 위험성을 관리하고 예방함으로서 재해 사고율 감소
  • 중대사고 위험성을 단기간 내에 현저히 감소
  • 작업장 내의 신뢰감이 향상된 분위기 조성
  • 사고나 생산중단으로 야기되는 물적 손실을 감소
  • 품질, 환경 및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의 통합시스템 구축 용이
  • 적용되는 법규의 파악과 이에 대한 준수가 용이
  • 안전보건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부응
  • 전반적 업무 성과 개선